생명·안전 최우선의 재난안전관리 최우수 발전회사
한국중부발전은 재난·안전·보건경영시스템 혁신으로 중대재난 및 재해를 예방하고,
협력기업과 함께하는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며, 참여와 소통으로 생명·안전 최우선의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재난·안전경영시스템 및 안전문화 혁신으로 산업재해 근절
국제공인 인증 ISO 45001을 취득하여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안전경영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으며, 발전사 최초 선진 안전작업허가제(K-PTW)로 철저한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KOMIPO-안전백신 생활화와 고질적 산업재해의 원인인 빨리빨리 문화근절을 위한 KOMIPO-Turtle Culture(중부발전 거북이 운동) 시행 등 지속적인 안전문화 혁신을 통해 안전 최우선의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안심발전소를 향한 무한 여정] 재난관리시스템 고도화를 위하여 복합화력 화재·폭발 안전 가이드북 개발, 석탄화력 분진폭발 예방관리기준 개선 등 발전소 화재폭발 안전관리기준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재난안전타워’ 개발로 안전모 경보장치, 작업자의 위치 및 위험 상태 실시간 관리, 상황별 최적 대피경로 안내 시스템 등 재난상황 발생에도 인명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세계 최고수준의 재난안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적극적인 현장안전활동으로 안심하고 일할수 있는 안전한 일터 조성
작업현장 안전위해요인 제거 및 안전취약개소 개선을 위해 내부안전전문가로 구성된 현장안전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안전분야 전문성 제고를 위해 외부 안전전문기관과 협업하여 작업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안전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사업소 작업현황을 파악하여 고위험 작업에 대해 경영진 안전기술지도를 시행하여 작업 현장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등 경영진과 전직원이 함께 안전한 일터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감염병 재난상황 속에서 빛난 한국중부발전 재난안전시스템
ISO22301(업무연속성 관리시스템) 및 재해경감우수기업 인증 등 재난안전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중이던 한국중부발전은, 전 세계 유례 없는 실제 재난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전력수급이라는 국가핵심기반 기관의 목표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국민 캠페인 및 방역 소외계층 지원활동 등 국민과 함께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공공기관의 소임을 다하기 위하여 노력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