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보도자료

  1. home
  2. 기업홍보

  3. 보도자료

  4.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내용 확인(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첨부파일)
발전·조선·해운 선박 탄소배출 감축사업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 김강은 작성일 2024.04.18

중부발전, 발전·조선·해운 선박 탄소배출 감축사업 업무협약 체결



한국중부발전(주)은 4월 18일(목)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HD현대마린솔루션, 에이치라인해운과 ‘AI 기술을 활용한 발전·조선·해운 선박 탄소배출 감축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중부발전은 HD현대마린솔루션의 AI 기반 탈탄소 솔루션인 오션와이즈를 활용하여 유연탄 수송 선박 탄소 배출량 감축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선박의 탄소 배출량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운항 거리, 항로 기상 상태 및 항만 내 교통 상황을 사전에 예측하여 연비 최적화 항로를 지정하고 선박 이접안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AI 기술과 선박 운영의 접목 추진이 협약 체결의 배경이다.


협업사업에서 한국중부발전은 AI 솔루션을 활용한 항로 지정 및 선박 운영을 시행하며, HD현대마린솔루션은 운항 경로 및 기상, 조류 변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예측하는 AI 솔루션을 개발 및 제공한다. 또한 에이치라인해운은 AI 솔루션의 유효성 검증을 위한 선박을 제공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발전·조선·해운 분야의 당사자들이 직접 탄소 중립을 위해 ESG 협력에 나섰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해당 협업사업을 통해 확보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AI 프로그램을 고도화하여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추가적인 공동 개선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중부발전 김호빈 사장은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고 언급하며 “한국중부발전은 미래기술을 활용한 선도적 선박 운용 기술과 밸류 체인을 구축하는 한편, AI 기반 탄소 감축 저변 확대에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설명>

AI 기술을 활용한 발전·조선·해운 선박 탄소배출 감축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에이치라인해운 선영훈 영업본부장, 한국중부발전 김유신 조달협력처장, HD현대마린솔루션 박후식 상무이사)

발전·조선·해운 선박 탄소배출 감축사업 업무협약 체결 사진 2

첨부파일 240418 (중부발전 보도자료) 발전·조선·해운 선박 탄소배출 감축사업 업무협약 체결.hwp 사진.jpg

담당자 및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담당부서
홍보실
전화번호
070-7511-1121

홈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