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보도자료

  1. home
  2. 기업홍보

  3. 보도자료

  4.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내용 확인(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첨부파일)
제3기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작성자 김강은 작성일 2025.03.14

한국중부발전, 제3기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 전문학회와 손잡고 디지털 전환 실행력 강화-



한국중부발전(사장 이영조)은 3월 13일(목) 제3기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3년 정부의 “디지털플랫폼 정부위원회” 설립에 발맞춰 정부 정책의 선도적 이행을 위해 조직되었다. 위원회는 기존 운영 중이던 “4차산업 추진위원회”의 역할을 확대하고 디지털 전환 분야의 전문학회 학회장들이 사외위원으로 참여하여 발전산업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발대식에는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장인 김광일 한국중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을 비롯해 한국로봇학회장, 한국블록체인학회장, 한국빅데이터학회장, 한국사물인터넷학회장,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장, 한국인공지능학회장 등 전문학회 학회장을 포함한 관계자 40명이 참석하여 발전산업의 혁신 방안을 논의했다.


사내 직원들로 구성된 디지털발전소, 디지털워크, 디지털로봇, 디지털마인드 4개 분과는 사내?외 위원과 협업하여 발전소 운영 효율화를 위한 디지털전환 아이디어 발굴, AI 에이전트를 통한 업무 자동화, 위험작업 인력 대체 로봇 기술개발, 디지털 전환 추진력 강화를 위한 조직 체질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발대식에 이어서 1차 정기 회의를 진행하여 분과별 디지털 전환 핵심 추진 과제인 중부발전 생성형 AI 코미봇, 키오스크를 활용 밸브 위치를 사전에 확인하는 현장밸브 확인시스템 등에 대해 구축 현황을 점검하고 사내?외 위원 자문을 통해 기술개발 방향성을 재정립하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 중부발전은 분과별 디지털 전환 과제를 수행함과 동시에 민간기업과 협업하며 AI활용 특허 나눔, 발전운전 빅데이터 지원 및 기술 지도를 통해 민간 창업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김광일 한국중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은 “발전산업의 디지털 혁신은 더 이상 미래의 과제가 아니라, 지금 우리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도전과제”라며, “전문학회와 협력하여 디지털 기술을 적극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중부발전은 이번 제3기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회 활동을 통해 국내 발전산업의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산업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 설명>

1.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회 발대식에 참석한 한국중부발전 김광일 부사장(가운데)과 사내외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 제3기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회 발대식 기념 단체사진

제3기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사진 2

제3기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사진 3

첨부파일 250314 (중부발전 보도자료) 한국중부발전, 제3기 디지털 혁신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1).hwp 사진1.jpg 사진2.jpg

담당자 및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담당부서
홍보실
전화번호
070-7511-1121

홈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