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보도자료

  1. home
  2. 기업홍보

  3. 보도자료

  4.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내용 확인(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첨부파일)
2025년 상반기 연구개발 포럼 성료
작성자 김강은 작성일 2025.06.26

한국중부발전, 2025년 상반기 연구개발 포럼 성료

- 민간기업의 기술사업화 활성화 및 상생 협력 모색 -



한국중부발전(사장 이영조)이 26일 대전에서 ‘2025년 상반기 연구개발 포럼'을 개최하였다. 


회사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와 민간기업과의 기술 교류, 협력 증진을 통한 기술사업화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R&D 과제 참여, ▲R&D 성과품 홍보, ▲로봇대회 참가 분야에 총 60개 기업과 중부발전 관계자를 포함한 130여명이 참가하였다.


이번 포럼은 총 네가지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중부발전의 R&D 중점 추진 방향과 민간기업 중심의 기술사업화 활성화 방안, 그리고 로봇 챌린지 참가기업 지원 방안 등이 상세히 소개되었다. 특히, ’25년도 현장기술개발과제 제안서 발표와 함께 진행된 1:1 기술 상담회에서는 발전소 현장의 기술적 니즈와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참가기업의 혁신적인 R&D 아이디어를 실제 적용할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이번 포럼에서는 중부발전의 R&D 관련 내부평가 지표 개선과 업무 개선을 위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지식재산권 및 기술사업화의 질적 성과 창출을 중심으로 평가지표를 개선하고, 연구개발 과제의 중복성 및 차별성 검증, 성과 활용 노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더불어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개발 성과물의 기술사업화 판로 확보를 위해 민간기업의 성과 발표와 발전소별 담당자 상담이 진행되어 실질적인 판로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지능형 로봇기술 연구회를 통해 ‘25년 로봇 챌린지 대회 참가기업과 기술 자문위원 간의 기술 자문이 이루어졌으며, 발전소 현장에서 로봇 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참가팀 매칭을 진행하며 미래 기술 발전을 위한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


김종서 한국중부발전 발전환경처장은 “이번 포럼이 중부발전의 R&D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민간기업과의 실질적인 기술 교류 및 협력을 통해 동반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중부발전은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25년 현장기술개발과제 수행기관 공모, 연구개발 과제 협약 등 후속 일정을 추진 할 계획이다. 또한, 민간기업 기술사업화 판로 확대를 위한 기술자문단 운영과 연구개발 편람 개정, 그리고 중부발전 내부평가 기준 변경 등 R&D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사진설명>

연구개발 사업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상반기 연구개발 포럼을 마치고 다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가운데 한국중부발전 김종서 발전환경처장)

2025년 상반기 연구개발 포럼 성료 사진 2

첨부파일 250626 (중부발전 보도자료) 한국중부발전, 2025년 상반기 연구개발 포럼 성료.hwp 사진.jpg

담당자 및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담당부서
홍보실
전화번호
070-7511-1121

홈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