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보도자료

  1. home
  2. 기업홍보

  3. 보도자료

  4.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내용 확인(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첨부파일)
국제발명특허대전 4관왕으로 기술력 인정받다
작성자 김강은 작성일 2024.09.02

한국중부발전, 국제발명특허대전 4관왕으로 기술력 인정받다

4차 산업혁명 특허기술로 금상 및 특별상 수상

 


한국중부발전(주)은 ‘2024 인도네시아 국제 발명전시회’에 참가해 세계 25개국 451건의 발명품이 전시된 가운데 금상 2개와 특별상 2개를 수상하여 중부발전 특허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렸다. 


이번 발명전시회에 중부발전은 4차 산업혁명 우수 특허기술인 ‘옥내 저탄장 낙탄 재활용을 위한 컨베이어 벨트 낙탄 회수 로봇’과 ‘드론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수력발전용 수로와 주변지역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2가지를 출품해 모두 금상을 수상했고 이를 인정받아 세계발명지식재산권협회(WIIPA) 및 태국국립연구협의회(NRCT)로부터 특별상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옥내 저탄장 낙탄 재활용을 위한 컨베이어 벨트 낙탄 회수 로봇’은 산업부 주최 ‘스마트 로봇&드론 챌린지 대회’에서 1위(대통령상)를 수상한 기술이다. 이 기술은 석탄화력 컨베이어 벨트에서 낙탄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낙탄회수작업을 인력에서 로봇으로 대체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에 기여할 예정이며 연구개발 추진 중이다.

 

‘드론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수력발전용 수로와 주변지역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은 중부발전 해외사업장인 땅가무스 수력발전소에 연구개발을 추진하여 최고등급으로 평가받은 기술이다. 이 기술은 드론의 자율비행을 통해 촬영한 수력발전소 구조물 영상정보 이미지를 인공지능 기반 영상분석으로 이상 징후의 감지를 통한 수력발전 설비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중부발전 김호빈 사장은 “이번 국제발명전 수상이 기술개발에 참여한 중소기업의 국내외 전력산업분야 판로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과 기술개발을 통해 상생협력,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기술력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사진설명>

한국중부발전 관계자들이 시상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제발명특허대전 4관왕으로 기술력 인정받다 사진 2

첨부파일 240902 (중부발전 보도자료) 한국중부발전, 4차산업혁명관련 특허기술 세계에 알리다.hwp 국제발명대전사진.jpg

담당자 및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담당부서
홍보실
전화번호
070-7511-1121

홈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