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보도자료

  1. home
  2. 기업홍보

  3. 보도자료

  4.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내용 확인(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첨부파일)
2024년도 재난대비 상시훈련 실시
작성자 김강은 작성일 2024.09.03

한국중부발전, 2024년도 재난대비 상시훈련 실시 

- 석탄발전소 위기 대응능력 강화 및 유관기관 협업체계 종합점검 -



한국중부발전(주)은 9월 3일(수) 보령발전본부 연료공급설비에서 「2024년도 재난대비 상시훈련」을 실시했다.


상시훈련은 지역 내 잠재적인 재난 요소에 대한 훈련기관의 대비 태세를 지역주민에게 알리고 재난 발생 우려를 불식시켜 기관의 신뢰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훈련을 통해 미비점을 발굴·개선하여 실질적인 재난 대응체계 개선을 하기위한 훈련이다.


이번 상시훈련은 본사와 현장의 통합연계 훈련에 중점을 두고, 국가핵심기반 시설인 보령발전본부의 재난대응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보령시, 소방서, 경찰서, 보건소, 지역주민 등 16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여 정부·민간·기관이 함께하는 범국가적 재난대응 훈련을 시행하였다.


이번 훈련 상황은 일본 아이치현 화력발전소의 우드펠릿 분진폭발 사고사례(‘24.1) 등 최근 국내외 분진폭발 사고사례 7건을 참고하였으며, 석탄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유연탄발전소의 특성상 화재·폭발 발생 위험성을 우선순위로 두고 훈련 유형을 선정하여 훈련하였다.


분진폭발로 인한 화재 대피, 자체소방대의 소방차, 소화전을 이용한 화재 초기대응, 부상자 응급처치 등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훈련을 진행하였다. 특히 인근 사업소인 신보령발전본부에서도 자체소방차와 소방대, 재난관리자원을 지원함으로써 협업체계의 작동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암모니아 저장시설 파손으로 인한 유해화학물질 누출 시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암모니아 제독과 확산 예상 범위인 주교면 송학리, 오포3리 등 인근 주민들이 실제 훈련에 참여하여 대피 훈련을 시행함으로써 실제 재난 상황에 대비한 행동 요령을 익히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중부발전 김호빈 사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매뉴얼에 따른 재난 대응 과정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여 재난 대응체계 개선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훈련이 되었다”라며, “실제 재난 상황은 더욱 열악한 환경에서 신속한 판단과 대처를 요구하므로 실제 상황에 근접한 훈련을 통해 재난 대응 역량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1. 9월 3일(화) 한국중부발전 본사 재난종합상황실에서 경영진이 대책반원들과 함께 현장과 연계하여 상황판단회의를 실시하고 있다.

2. 9월 3일(화) 한국중부발전이 정부, 유관기관, 민간기업, 국민체험단과 함께 재난대비 상시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2024년도 재난대비 상시훈련 실시  사진 2

2024년도 재난대비 상시훈련 실시  사진 3

첨부파일 240903_(중부발전 보도자료) 한국중부발전_ 2024년 재난대비 상시훈련.hwp 사진1.jpg 사진2.jpg

담당자 및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담당부서
홍보실
전화번호
070-7511-1121

홈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